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공부방법

9급 공무원 시험 단기합격 1전략

 

9급 공무원 시험 수험기간 동안 가장 신경썼던 것은 출제자의 눈높이 정도로 시험 빈출을 꿰뚫는 것이었습니다.

출제자가 문제로 출제하기 좋아하는 것들을 확실히 구별하면서

나머지 지엽적인 것들을 덧붙여 외우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공무원 시험 단기합격 1,2,3회독 적용 방법, 회독법, 빈출조지기, 1, 2, 3회독 적용

https://www.youtube.com/watch?v=j5TVi2ICYUo&t=1s

 

힘~! 안녕하세요 
공시청입니다.

오늘은 비중을 조지는 공부 방법을 설명드릴게요
자 이 안경은 비중에 집착하는 선글라스입니다.

제가 더 빠르게 합격하는 5가지 비밀에서, 단기합격 1전략으로 
시험에 나오는 비중을 파악해야 한다고 했죠?
제가 비중에 집착해서 공부한 시선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저는 공무원 시험을 준비할 때 정말 철저하게 이 비중이라는 선글라스를 썼어요

제가 처음에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려는데 
시험 과목이 5과목이고 한 과목당 20문제씩 총 100문제가 나온대요
그런데 기본서랑, 압축노트랑, 기출문제집이랑, 모의고사랑, 공부할 게 이렇게 많은 거예요


첫 번째 문제가 생긴거죠, 
공부할 양은 너무 많고 시간이 부족한데 어떻게 공부할까? 
아 어떻게 공부해야 더 효율적이지? 뭐가 제일 중요하지? 시험이 어떻게 나오지?
이런 생각으로 인강을 듣기 전에 각 과목별 시험지를 뽑아봤어요

한 과목에 20문제가 나온다는데 어떻게 나오는지 너무 궁금하잖아요
그래서 3년치 정도를 뽑아서 그냥 쳐다봤어요~
그리고 해설지를 찾아서 어떤 단원에서 몇 문제가 나왔는지 슥 봤어요
보니까 어느 정도 문제가 나오는 비중이 정해져 있더라구요
그래서 빈출부터 조지기로 전략을 세웠습니다.

여러분 제가 1전략으로 비중을 파악해서 빈출에 집중해서 공부하는 전략을 세웠는데
이거는 갑자기 기본서 하나도 안 보고, 
모의고사부터 막 풀면서 
거꾸로 기본서 내용을 찾아가는 게 아니에요 
기본서 내용 하나도 안 보고 기출부터 풀면서 내용을 인식하는 게 아니에요

이 비중의 안경으로 처음으로 인식한 거는 시험에 20문제가 나온다는 거죠!
시험에 20문제가 나오는데~
어느 특정 단원에 문제가 몰빵되지 않는다는 걸
인식하는 것 자체가 공부의 속도를 올려줍니다.

자 그럼 이제 1회독으로 인강을 들을 때 이 비중의 안경으로 봐야할 건 뭘까요?
오늘 3시간 짜리 인강을 들었으면 
선생님이 3시간 동안 시험에 꼭 나온다고 엄청 강조하는 내용이 있어요~ 
그 내용은 시험지 20문제 안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겠죠?

그러면 그 내용을 최대한 기억에 남기려고 노력하세요~
어차피 우리 1회독으로 인강 들을 때, 한 번 후루룩 전체 완강하고 나면~
전체 내용이 십분의 일도 잘 기억 안 나거든요~ 완전 초면이에요

그러니까 오늘 인강을 들은 3시간 동안 선생님이 정말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부분을!
하나라도 최대한 기억에 남기려고,, 발악을 하면서 듣는 거예요

선생님이 왜 이거 중요하다고 했는지 
선생님이 농담하는 시간이나 쉬는 시간에
내가 이해한 나의 언어로 책 구석탱이나 포스트잇에 정리해서 써놓고 
그거라도 잘 기억하고 넘어가면 진짜 성공한 거예요

아니면 1시간짜리 강의 들으면, 옆에 대표유형, 대표 문제 이런 거 있잖아요
그 대표 유형 문제 한 두개를 보면서 
아 이내용은 대표적으로 이렇게 출제되구나~! 최대한 인식하면서 넘어가세요 

어차피 1회독 때 선생님이 설명하는 내용, 절대 다 기억 못해요!
대신 흐름은 기억하잖아요 
뭐 이런 내용을 이런 흐름으로 배웠는데 
여기서 제일 빈출되는 내용은 이거구나!! 하면서 최대한 집중해서 기억하세요

오늘 선생님이 10개를 알려줬는데 
그중에서 10개를 다 기억하려고 애쓰는 게 아니라
이 중에서 제일 중요하다고 한 게 뭐였지? 하면서 
비중의 선글라스를 낀 눈으로 기억하는 거예요

그리고 인강 하나씩 들을 때마다 3분 정도만 그 내용 다시 보고,
다음날 다시 인강 진도 나가기 전에 3분 정도만 보고
또 그 다음날 인강 진도 나갈 때, 전전날 거는 1분 정도만 보고
이런식으로라도 비중의 선글라스로 봤던 내용은 
계속 기억을 잃지 않게 되새기는 거예요~!

이렇게 1회독이 끝나면,
2회독 때는 보통 암기과목들 압축강의 듣죠~
압축 강의 들을 때도 똑같이 비중의 선글라스를 끼고 바라보면 돼요

어차피 한 번에 모든 걸 다 외우지 못합니다.
지금 이 흐름 속에서 저번에 이게 중요하다고 해서 이건 기억나는데 ,,
그 다음으로 이게 중요하다고 하네? 그럼 또 그거 열심히 기억하는 거예요

그리고 대표유형 대표예제 다시 보면서 내용을 다시 떠올려보고
이제 다른 대표 유형을 한 두개 더 기억하려 애쓰세요

비중이 큰 내용 말고는 다 점프해버리고 안 보라는 게 아니라
내가 오늘 본 10장에서 상대적으로 더 중요한 내용을 확실히 인식하고
내것으로 만드려는 집중력을 차별적으로 더 발휘해야 된다는 거예요

압축강의로 2회독 끝나면, 3회독으로 기출 돌리죠~
기출을 돌리면서도 똑같이 비중의 선글라스를 끼고
아 이 내용에서 중점적으로 많이 나오는 기출은 이런 거네 하면서 
계속해서 중요한 내용, 빈출되는 내용의 비중을 인식하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수험기간이 점점 더 흘러갈수록
빈출 비중이 큰 중요한 내용을 
훨씬 더 많이 반복하게 되고
훨씬 더 빠르게 반복할 수 있어요

빈출되는 뼈대를 튼튼히 세우고 내 것으로 만들면서
지엽적인 부분을 차근차근 붙여나가면 
회독의 속도가 훨씬 빨라집니다.

여러분의 수험기간이 100일이라면 
100일의 시간을 100의 집중력으로 
모든 내용에 고르게 배분하면 안돼요

더 중요한 게 뭔지 비중의 선글라스로 구별할 수 있어야
지엽적이고 세세한 내용들을 붙여나가도
내용이 섞이지 않고 더 기억도 잘 납니다.

여러분 물론 사람마다 베이스가 다르고 공부하는 속도도 달라요
그런데 이 빈출 조지기 방법은, 더 중요한 내용을 구별하기 위해서 꼭 필요해요
 
무조건 빨리빨리 이거만 하고 
다른 거 건너뛰고 막 띄엄띄엄 공부하는 게 아니라

이 비중의 안경을 공부에 속도를 내주는 엔진으로 사용하세요

와 공부할 양 되게 많은데
그 중에서 제일 자주 나오는 건 이거구나~
더 집중해서 보고 더 확실하게 외워야겠다.
여기가 뼈대니까 여기를 튼튼히하면서 다른 세부적인 내용들의 살을 붙여야겠다
이렇게 생각하면서 비중의 선글라스를 끼시길 바랄게요~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