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공부방법

9급 공무원, 더 빠르게 합격하는 5가지 비밀 (완결편)

youtu.be/FiGtAZWpakQ

 

이 비밀이 가치 있는 이유는 
공부를 시작하는 베이스에 상관 없이,
현재의 속도에서 시행착오를 줄여, 더 빠르게 합격할 수 있게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 비밀을 찾은 근거는 세 가지입니다
첫째 합격자들의 공통점을 분석했고
둘째 불합격자들의 공통점을 분석했고
셋째 이를 통해서 시행착오를 줄이는 방법을 확인했습니다.

 

더 빠르게 합격하는 비밀은
더 빠르게 합격할 수 있는 방법이 분명히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자다가 봉창을 두드리는 소리가 아닙니다

어렸을 때 보물찾기 했던 장면을 상상해보세요
보물 찾기의 첫번째 규칙은 보물이 숨겨져 있다고 믿는 것입니다.


이 방법이 있다고 믿으면
방법을 찾을 수 있고,
방법을 찾으면 방법이 옳은지 그른지 판단할 수 있고, 
방법을 더 효율 발전시켜 더 빠르게 합격할 수 있습니다. 

1타 강사의 강의를 듣는 것도 이 방법 중의 하나겠지요
방법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기에 옳고 그른 걸 따지기 힘들지만
분명한 것은 더 빠르게 합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입니다 

-------------------------------------------------------------------------------- 


제가 찾은 더 빠르게 합격할 수 있는 비밀을 
5가지 전략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세 가지 전략은 시험 문제를 바라보는 시선에 초점을 맞췄고
두 가지 전략은 수험기간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시험에 나올 문제를 맞히기 위해서는 핵심을 바라보며 늘려가야 하고
수험기간은 평면적으로 배치된 게 아니라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시험 문제를 바라보는 첫번째 전략은 시험에 나오는 비중부터 파악한 것입니다.
저는 1,000페이지가 넘는 기본서에서 20문제가 어디에서 뽑힐지 
그 비중을 머릿속에 그리면서 빈출도가 높은 부분부터 확실히 외워나갔습니다
왜냐하면 시험에는 분명히 빈출되는 내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3년 20문제가 뽑힌 시험지를 분석하고, 
기출문제집에서 빈출 비중을 출제자의 시선에서 파악했습니다.
합격자는 출제 비중이 강약으로 조절된다는 것을 압니다. 

역대급으로 지엽적인 문제가 나온 경찰 시험에서도 
지엽적인 내용들을 완벽하게 커버해주신 강사님들을 찾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합격하신 구독자님은 결국 빈출 덕분에 합격했다고 말합니다.

분명한 것은 문제가 지엽적이든 아니든 상관없이 비중에 집중하는 공부법이 
가장 고득점을 받을 확률을 높여준다는 것입니다.
핵심 부분부터 정복해나가야만,  
지엽적인 것도 머릿속에서 섞이지 않고 하나하나 빠르게 붙여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번째 전략은 이중회독법입니다. 
저는 기본서의 내용 암기할 때 문제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문제화 포인트로 외웠습니다.

왜냐하면 시험에는 분명히 문제로 출제되는 포인트가 있기 때문입니다. 

누구는 1부터 100까지의 내용을 암기할 때
누구는 개념이 문제로 만들어지는 포인트를 세트(이중으로)로 기억합니다. 

세번째 전략은 나에게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것입니다.
저는 실수하는 유형을 분석하고 출제자의 함정 패턴을 분석했습니다.
왜냐하면 실수 때문에 불합격하는 사람이 훨씬 많기 때문입니다.

지엽적인 문제 1개 때문에 불합격했다는 사람보다 
실수한 문제 5개 때문에 불합격했다는 사람이 훨씬 많습니다. 


수험기간에 초점을 맞춘 두 가지 전략입니다.
수험기간은 이렇게 평면적으로 흘러가는 게 아니라,
시간이 갈수록 시간의 질이 압축되고 집약됩니다.

오늘의 하루는 어제 공부했던 내용을 2배 더 빠른 시간으로 볼 수 있고
내일은  4배 더 빠른 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시험 전날에는 지금까지 공부했던 모든 내용을 다 볼 수 있습니다. 
시험 당일 딱 하루는 이 모든 수험기간을 뒤엎을 수 있는 시간입니다.

저는 네 번째 전략으로 슬럼프가 오지 않게 하루를 지켰습니다.

보통 수험기간 초반에 모든 의지를 다 태워서 열심히 하고
중반에는 그냥 앉아서 열심히 하다가 후반에는 정말 많은 공시생들이 무너지기 때문입니다.

저는 꼴등으로 합격하는 방법, 운을 붙잡아 합격하기, 하루의 시각화 방법으로 
슬럼프가 오지 않게 노력했습니다.

시험을 포기하게 만드는 슬럼프는 반드시 1번 이상 오기 때문입니다.
누구는 슬럼프 때문에 불합격하고 누구는 슬럼프를 버텨나갈 방법을 미리 찾습니다.  


다섯번째 전략은 시험 당일을 시뮬레이션하며 대비한 것입니다.
시험 당일 하루로 합격과 불합격이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불합격자들이 어떤 것 때문에 시험날 망쳤는지 파악했습니다.
전날 잠을 못자서, 시험 당일에 갑자기 집중이 안되어서, 시간관리 때문에, 수정테이프를 못 써서,
마킹 실수를 해서 등의 이유를 대비했습니다. 

시험 한 달 전부터 컨디션 조절을 위해 시험 시간으로 리듬을 맞췄고
시험 당일을 시뮬레이션하며 대비했습니다.

누구는 시험당일 컨디션이 안좋다며 포기하게 되지만,
누구는 시험당일 페이스를 조절해 합격합니다 


합격자들의 공통점은 합격하기 위한 방법을 끊임없이 찾고 최적화했다는 것입니다.
방법은 효과와 목적을 전제한 단어니까요

저는 무언가를 포기하며 힘들게 간절하게 공부하는 분들에게
더 빠르게 합격하기 위한 방법이 분명히 존재한다는 믿음을 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찾은 5가지 전략들과, 국어, 영어, 한국사에도 적용한 방법들을 책에 담았는데
합격으로 가는 방법에 대한 효율성을 검토하는 도구로 삼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힘~!